[손윤숙의 유튜브 칼럼6] 신나는 유튜브, 유튜브 스튜디오
[손윤숙의 유튜브 칼럼6] 신나는 유튜브, 유튜브 스튜디오
  • 손윤숙기자
  • 승인 2019.09.24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폰 하나만 있으면 바로 시작하는 신나는 유튜브

유튜브는 ‘유튜브 스튜디오’라는 앱을 이용하면 기존의 PC에서 채널을 관리하기 위해 하던 일의 거의 모든 것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현장에서 스마트 폰으로 영상을 촬영해 실시간으로 영상을 편집하고 업로드 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다. 마치 블로거들이 블로그 앱을 이용해 스마트 폰으로 포스팅이 가능한 것처럼 영상의 재생시간 5분이 넘는 영상도 편집과 업로드 하기 까지 걸리는 시간으로 20분 정도면 충분하다.

유튜브 스튜디오 앱은 PC에서 유튜브의 내 채널 안에 있는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들어가야 할 수 있는 세세한 작업인 화면 미리보기 바꾸기나 배경음악을 수정할 수도 있고 제목이나 설명, 태그를 입력하거나 고칠 수도 있다. 그리고 영상에 대한 노출 수, 클릭률 측정항목, 다양한 실시간 데이터, 채널과 동영상의 실적을 알아볼 수 있다. 그리고 댓글에 대한 답 글도 달수 있다. 그밖에 여러 가지 기능이 있다.

유튜브 스튜디오의 기능을 보자면 화면구성은 클래식 구성화면으로 설명한다. PC에서는 베타버전으로 바뀌었다. 물론 클래식 버전도 사용 가능하다. 워터마크 설정방법, 기본설정, 실시간 라이브 방송 조건, 동영상 15분 이상 업로드 하는 조건, 맞춤 URL 사용 등 다양한 활용방법과 통계를 알아볼 수 있다.

워터마크는 영상 업로드 했을 때 내 영상에 로고나 구독버튼을 노출시켜 이용자가 내 채널을 구독하도록 유도한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의 채널 브랜딩을 선택하면 워터마크 브랜딩 화면이 나온다. 그러면 ‘워터마크 추가’를 선택해서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된다.

워터마크는 투명도가 적용된 단색 이미지로 만들어서 영상을 만들 때 마다 계속 사용하면 된다. 구독 버튼은 본인 얼굴이나 상호가 들어간 마크나 채널 명이 들어간 로고를 사용하여 ‘구독, 좋아요’ 문구를 넣은 이미지로 만들어 사용하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영상을 업로드하기 앞서 채널의 기본 설정을 미리 해두면 편리하다. 자주 사용하는 제목이나 키워드 또는 설명 칸의 정보, 태그 등을 미리 설정해 두면 영상을 올릴 때마다 매번 반복해서 작업할 필요가 없어질 것이다. 물론 얼마든지 기본 설정은 변경 가능하다. 꼭 변경하고자 하는 작업을 하고 저장하기 버튼을 선택해야 한다. 이러한 스튜디오 기능을 알고 잘 활용한다면 보다 많은 구독자를 확보할 수 있고 시청자와 소통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

유튜브의 라이브 방송인 스트리밍을 하는 방법은 PC와 모바일 2가지 모두 가능하다. 그러나 PC는 구독자 수와 상관없이 진행 가능하고, 모바일은 1,000명 이상 구독자 조건이 돼야 가능하다는 제약이 있다.

자 이제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신나는 유튜브 영상을 업로드 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